2022-08-24

여주시 농정과 환경농업팀 간담회 보고

8월 24일 오후 2시 여주시친환경농업인연합회(김동섭회장, 정성훈 부회장 이방래회장)는 여주시농업기술센터 환경농업팀(팀장 손창연, 주무관 안다혜)과 친환경농업관련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제안된 내용은 아래와 같고 여주시장에게 전달될 예정입니다.


* 현재 우리는 기후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 보존과 비료 및 농약 감축을 통한 탄소중립을 실천해야 합니다. 친환경 농업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여주를 친환경농업 도시로 만들어 주십시요

* 항공방제로 인한 농약 비산으로 친환경농업인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항공방제는 노동력 절감 등의 효과는 있으나, 그로 인해 피해를 입는 친환경 농업에 대한 대책이 함께 수립되어야 모두를 위한 여주시 농업정책이 될 것입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대책 수립을 제안합니다.

1. 1개 면을 선정하여 친환경 방제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주십시요.
 
- 친환경농업에 대한 농업인의 이해를 증진하고, 여주시가 친환경농업도시로 가는 기반을 조성해 주십시요.

2. 시범사업과 더불어 농약 비산방지로 인한 친환경농업인의 피해를 막기 위해 인근 관행농가에도 친환경 약제를 살포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합니다.(피해 구제 대책)
 
 - 친환경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십시요.

3. 여주시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보조사업의 비율을 높여 주십시요.

 - 타 지자체에서는 친환경농업육성을 위해 친환경 보조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여주시도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4. 영농교육 시 친환경농업에 대한 교육을 함께 진행해 주십시요.

 - 농민들이 친환경농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공감대를 만들어 분쟁을 해소하고, 친환경농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초 교육을 실시해 주십시요.

5. 지역농산물이 좋은 가격에 판매될 수 있도록 홍보가 필요하며, 관내 농산물이 관내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공공급식을 확대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해 주십시요 끝.
 
 
----------------
 
간담회를 마치고 기술보급과에 들러 친환경연구회 사업으로 괴산유기농엑스포 견학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